‘신변보호' 신청 역대 최다인데 스마트워치 지급은 절반 그쳐

‘신변보호' 신청 역대 최다인데 스마트워치 지급은 절반 그쳐

‘신변보호' 신청 역대 최다인데 스마트워치 지급은 절반 그쳐

올해 강원경찰 547건 조치

전년 대비 무려 65% 급증

‘워치' 보유 수는 135대뿐

데이트폭력, 성범죄, 가정폭력, 협박 등의 범죄로부터 위협을 느껴 경찰에 ‘신변보호조치'를 신청한 건수가 올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피해자를 위한 ‘스마트워치' 장비 확보는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강원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신변보호조치 건수는 547건으로 전년(332건) 대비 무려 65% 증가했다. 지난해 신변보호 요청자를 연령대별로 보면 20대가 전체 21%로 가장 많았지만 나머지 연령대도 10~15%로 고르게 분포했다. 죄종도 성폭력(21%), 가정폭력(14%), 데이트폭력(8.4%)뿐만 아니라 이웃이나 지인 관계 등에서 발생하는 협박(21%), 상해·폭행(12%)까지 매우 다양했다.

경찰은 올 4월 신변보호를 받던 20대 여성의 자택에 침입해 폭행한 20대 남성을 현장에서 검거했다. 사건 발생 당시 피해자는 휴대전화를 빼앗겨 위험한 상황이었지만, 스마트워치로 신고했고 경찰은 3분 만에 출동해 큰 피해를 막았다.

이처럼 스마트워치는 신변보호 대상자를 위해 중요하지만, 강원지역의 확보 현황은 치안 수요에 비해 부족하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경찰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강원지역의 스마트워치 지급 건수는 305건으로 신변보호조치 대상자의 56%만 받았다. 피해자 1명당 최대 6개월간 지급받을 수 있는 가운데, 도내 17개 경찰서가 보유한 스마트워치는 모두 135대였다. 군지역 3급서는 4~9대에 불과했다.

일선 경찰관들은 “최근 신변보호 대상자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스마트워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며 “전국적으로 강력사건이 잇따라 최대한 지급하는게 안전하지만 장비 여건은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라태랑 강원여성인권지원공동체 춘천길잡이의집 소장은 “신변보호 피해자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지원책이 스마트워치인데 장비 부족은 결국 예산 문제”라며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더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Comments